오르카의 아틀리에

회사일이 너무 바빠서 한동안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못했었습니다. 잠을 좀 줄여서라도 다시 진행해보려고 묵혀둔 프로젝트를 오픈했는데... 시작부터 에러 메시지가 저를 반겼습니다. (이상한 일이죠... 그냥 나는 저장했던 프로젝트를 다시 켰을 뿐인걸??)

Project has invalid dependencies 에러 팝업

대략 무슨 내용인고하니, 프로젝트가 valid하지 못한 디펜던시를 가지고 있다는 것. 나는 그간 프로젝트의 세팅을 건든 적도 없고,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받지도 않았는데 무슨 X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덕분에 이 메세지를 보고 대략 한 1분 정도 멍 때린 건 비밀...)

 

Retry나 Continue를 눌러도 Editor가 켜지지 않아서 일단 프로젝트의 뭔가를 변경하려면 직접 세팅 파일들의 경로를 찾아서 수정해야했습니. 정말 기막힌 상황....

일단 방법은 있는 것 같다

일단 Dependency에 관련된 에러 내용이니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패키지 목록이 적혀있는 친구를 찾아봅시다. 이런 목록들은 주로 "manifest.json"이나 "package.json"이라는 이름으로 관리되고 있을 겁니다.

 

manifest.json 고올든 정답

manifest.json가 정답인 듯하군요.

{project_name}/Package/manifest.json

 

이 경로에 있는 manifest.json을 열어주면 다음과 같은 Json이 저장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ependencies": {
        "com.unity.ads": "2.0.8",
        "com.unity.analytics": "3.3.2",
        "com.unity.collab-proxy": "1.2.16",
        "com.unity.package-manager-ui": "2.1.2",
        "com.unity.purchasing": "2.0.6",
        "com.unity.textmeshpro": "2.0.0",
        "com.unity.modules.ai": "1.0.0",
        "com.unity.modules.animation": "1.0.0",
        "com.unity.modules.assetbundle": "1.0.0",
        "com.unity.modules.audio": "1.0.0",
        "com.unity.modules.cloth": "1.0.0",
        "com.unity.modules.director": "1.0.0",
        "com.unity.modules.imageconversion": "1.0.0",
        "com.unity.modules.imgui": "1.0.0",
        "com.unity.modules.jsonserialize": "1.0.0",
        "com.unity.modules.particlesystem": "1.0.0",
        "com.unity.modules.physics": "1.0.0",
        "com.unity.modules.physics2d": "1.0.0",
        "com.unity.modules.screencapture": "1.0.0",
        "com.unity.modules.terrain": "1.0.0",
        "com.unity.modules.terrainphysics": "1.0.0",
        "com.unity.modules.ui": "1.0.0",
        "com.unity.modules.uielements": "1.0.0",
        "com.unity.modules.umbra": "1.0.0",
        "com.unity.modules.unityanalytics": "1.0.0",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 "1.0.0",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assetbundle": "1.0.0",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audio": "1.0.0",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texture": "1.0.0",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www": "1.0.0",
        "com.unity.modules.vehicles": "1.0.0",
        "com.unity.modules.video": "1.0.0",
        "com.unity.modules.vr": "1.0.0",
        "com.unity.modules.wind": "1.0.0",
        "com.unity.modules.xr": "1.0.0"
    }
}

여기서 팝업에 적혀있던 모듈과 같은 이름들을 제거해 줍시다. 저 같은 경우는 tilemap과 timeline이라는 친구가 있어서 삭제했습니다.

 

이 정도로만 작업하고 프로젝트를 열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저는 에디터 캐시들도 날리고 열었습니다.

 

유니티의 캐시는

C:User/{user_name}/AppData/Local/Unity/cache

 

에 저장되어있습니다. 해당 폴더를 날려도 좋고 필요한 파일만 날려도 좋습니다. 저는 그냥 다 날렸습니다.

 


 

이렇게 해서 다시 에디터를 열었지만 좀 많이 찜찜합니다. 프로젝트의 버전을 올린 것도, 세팅을 바꾼 것도 없는데 스스로 박살나 있었습니다... 역시 최신 버전은 고민을 좀 많이 하고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