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카의 아틀리에


유튜브 영상을 편집하는 데는 대략 3가지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체 영상에서 유튜브 하이라이트에만 사용할 부분을 잘라내는 '컷편집'과 상황에 대한 설명이나, 인물의 대사를 강조 혹은 시청자를 웃게 하기 위한 드립 멘트 등을 넣는 '자막 작업' 그리고 자막과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효과음이나 추가 외부 영상을 넣어 편집하는 '효과음&효과 영상 작업'이 있습니다.

(*물론 위 3개 작업은 영상 편집 독학을 하면서 작성자가 임의로 생각해낸 작업 분류와 명칭으로 공식 명칭이나 학습서에 등장하는 단어가 아닐 수 있음)


이번 포스팅 컨텐츠는 뭐죠?

씸플하게 Phoroshop을 이용하여 영상에 사용할 예능자막들을 재구성하는 컨텐츠입니다. 어차피 작성자도 공대생 + 초심자 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한번 따라해도 초심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에초에 내가 초심자라 만들기 쉬운것만 만듦.....


이번에 만들것은?


제목에도 있듯이 가장 최근에 재미있게본 예능중 하나인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자막을 재구성 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편집에서도 종종 쓰고있는 자막중 하나입니다. 많은 종류의 자막 중에서도 이미지 가장 하단에 있는 '인물 대사 자막'을 재구성 해보려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호스트들의 특징을 뽑아내서 복셀 캐릭터를 만듭니다. 이건 각자 복셀캐릭터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넘어가기로 하고 그외 부분을 먼저 만들어 봅시다. '인물 대사 자막'의 중류는 2가지인데 하나는 호스트 나머지 하나는 게스트 자막입니다. 호스트 자막은 복셀캐릭터가 있고 게스트는 없다는게 특징 입니다.


호스트 자막 재구성 해보기

1. 먼저 포토샵을 열고 원하는 크기로 캔버스를 만듭시다 (가로만 적당하게 길면 됨)

2. 필요한 도형은 원 2개, 사각형 1개, 삼각형 1개 입니다. 만들고나서 다음과 같이 배치합니다

3. 검은색 원을 제외한 나머지 도형 3개를 레이어 병합합니다. 같은 효과를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4. 병합한뒤 레이어 스타일로 들어가 [획 -> 크기 1px -> 검정색] / [드롭 섀도 -> 각도 125도 -> 거리 4px -> 크기 1px -> 스프레드 100%] 로 설정합니다



5. 이제 사각형 2개를 더 만들어 보겠습니다. 한개는 대사가들어갈 긴~사각형, 하나는 데코를 해줄 짧고 위로긴 사각형 다음과 같이 배치하자. 대사가 들어가는 사각형의 투명도는 95%정도가 적당합니다.



6. 적당히 마음에 드시는 색으로 색칠하셨다면 좀더 디테일을 살려보기 위해 텍스쳐를 쓰도록 합시다. 적당한 텍스쳐를 구글링으로 구하셔서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해보면 원하는 영역에 텍스쳐가 입혀집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텍스쳐 우클릭하시면 확인 가능 + 텍스쳐가 입혀질 레이어 위에 텍스쳐를 가져다 두셔야하고 오버레이 모드여야함)



짠! 완성입니다. 저기 검은색 부분에 복셀 캐릭터를 적당하게 배치하시면 됩니다.


게스트 자막 재구성 해보기

1. 저번 작업물에서 대사가 들어가는 부분을 제외한 부분은 가져다 쓰자. 이러면 왼쪽 말풍선 부분만 만들면 됩니다.

2. 추가적으로 사각형 1개삼각형 1개를 준비한다 모양은 다음과 같습다.



3. 다음과 같이 배치한다. 배치한 뒤 레이어 병합을 해줍시다.

4. 병합을 한 뒤, 아까처럼  [획 -> 크기 1px -> 검정색] / [드롭 섀도 -> 각도 125도 -> 거리 4px -> 크기 1px -> 스프레드 100%] 로 설정합니다



5. 적당하게 비슷해진게 느껴지나요? 아까와 같이 텍스쳐도 적당하게 적용해 줍시다. 적당히 이름과 직업을 넣어줄 칸을 채워준다면?



마무리


위 이미지는 현재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던 자막들다. 속성으로 만들어보았지만, 시간을 좀 들인다면 or 예쁜 복셀 캐릭터가 있다면, 훨씬 좋은 퀄리티로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마리텔에서 보통 자막으로 사용되는 것을 재구성 해보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