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카의 아틀리에


Window에서 유니티(Unity)로 게임을 개발하는 분들은 신의 IDE라고 불리는 Visual Studio로 개발을 하게 되지만 Mac에서는 Visual Studio를 사용할 수 없다. 특히, Unity의 Mono Editor를 사용할 때면 정말 VS가 그리워지는데, 모노가 생각보다 좋은 개발 경험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대략 단점을 정리해보자면


1. 느리다. 여러가지 기능이 재공되지만 기능에 비해 많이 느리다는 느낌을 준다.

2. 잘 죽는다. 왜 크래시가 나는지 모르겠지만, 엄청 자주 죽는다. 이때 오토 세이브가 없었다면....

3. UI 커스텀이 제한적이다. UI 테마 커스텀이 너무 제한적이다. (Xcode도 마찬가지...)

4. 한글을 쓸 수 없다. 간단하게 주석을 달거나 유니코드 문자열을 간단하게 이용하려면.....


정도의 이유가 있을 것 같다. VS가 엄청난 IDE이기도 하지만, 모노는 정말……. 그래서 모노를 대신해서 사용할 좋은 에디터가 없을까 보다가, 최근에 나온 Visual studio Code들 Unity에 붙여 사용하는 법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사실 삽질 아닌 삽질도 했고, 나와 같은 트러블을 겪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해서 공유해본다.

Visual Studio Code 사용하기

Visual Studio Code는 지난번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발표한 멀티플렛폼 텍스트 에디터이다. 텍스트 에디터는 Atom이라는 오픈소스 텍스트 에디터를 좀더 선호하는 편이지만, Unity는 C# 스크립트를 사용하고 있고, C#은 Microsoft의 주력 언어이니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기로했다. (Atom 보다는 Unity 한정으로 더 좋은 것같다.) 사실 워낙 모노 에디터가 거지같은 개발 경험을 주었기 때문에 아무거나 좋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노만 아니면 아무래도 좋다.



설치하고 적용하기

VSC를 설치했다고 바로 Unity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몇 가지 설정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Step by Step으로 설명할 테니 잘 따라오기 바란다.


01. Asset store의 VSCode 스크립트 다운로드 받기


귀찮긴 하지만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에셋 스토어에서 "VSCode"라는 것을 다운 받아야 한다. 이놈이 없으면 VSC의 자동 완성기능을 잘 활용할 수 없다. 다운을 받으면 프로젝트에 추가할 것이냐는 창이 뜨고, 추가해두면 VSCode라는 폴더가 추가된다. 어차피 필요한 것은 내부에 있는 스크립트이므로 알아서 정리하는 것이 좋다.

02. Unity 환경 설정


Unity의 환경설정에 들어가 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External Tools에서 External Script Editor를 VSC로 변경해 주면 된다.?또한, VSCode를 설치했다면, 메뉴에 VSCode가 생겼을 텐데 탭으로 들어가 Enable integration을 체크해주면 된다.

03. VSC extention 설치


VSC에 이제 extention 설치해야 한다. 총 3개의 extention 설치하면 된다.


Mac에서 VSC를 설치하면 C# 하이라이팅이 없다. 좀 이상한 일이지만, C# extention 설치하면 된다. 설치하였으면 아마 ".NET CLI tools"가 없다고 할 텐데, 버튼을 따라가서 .NET Core SDK를 설치하면 된다. 페이지를 못 찾겠다면 여기로 이동하면 된다. 메뉴얼대로 brew 업데이트 후 openssl link, 기존 설치된 .net core를 지우는 shell script를 실행시키고, pkg를 받아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에도 dotnet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거나, CLI 에러 메시지가 계속 출력될 때는


cd /usr/local/bin


로 이동해서 dotnet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dotnet이 등록이 안 되어있을 확률이 높다. 패키지의 하이러키가 바뀌고 나서 등록이 안되는 것 같은데 실제 dotnet이 명령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서 링크해주면 된다.

주로,


/usr/local/share/dotnet/dotnet

이나


/usr/local/share/dotnet/bin

에 있다고 하니 찾아보길 바란다. 혹시나 거기에도 없다면, find 명령어로 찾아보자. 그 후에


ln -s /usr/local/share/dotnet/dotnet /usr/local/bin/

를 이용하여 링크 시켜주면 잘 작동할 것이다.

이제 즐거운 코딩을!

세 단계를 모두 마치면 Unity와 Visual Studio Code가 잘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VSC는 굉장히 좋은 수준의 인텔리센스를 가지고 있고, 테마 또한 깔끔하며, 커스텀하기 쉽다. 확장프로그램도 잘 붙는 편이고 무엇보다 가볍다. 잘 죽지도 않는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모노보다는 월등히 좋은 개발환경임은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