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카의 아틀리에

 

최근 병역특례를 보충역 TO로 알아보고 있다. 사실 특정한 대회나 외부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자소서를 쓰고, 면접을 보고하는 일은 익숙하지만 이렇게 직접 회사들에게 이력서를 돌리고 결과를 기다리는 일은 처음이라 살짝 막막하기도 하고 취준생의 마음을 조금 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졌다. 그래도 보충역이라 그런지 아니면 타이밍이 좋았던 거인지 생각보다 몇 군데에서 면접을 보자고 연락이 왔고 덕분에 요즘은 면접공부 중이다.

 

포트폴리오에는 Unity나 C#에 관한 내용을 위주로 작성했다. (실제로 대외 활동에서 빠르게 결과를 내는 게 Unity가 쉬우니까...) 연락이 온 업체들은 전부 Unity를 쓰지 않는다...?! 출시한 게임들이 주로 Cocos2d-x 위주인 것이다. 지금 신작은 어떤 것을 이용하여 개발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면접 기간까지 일주일 정도 긴 시간을 주셨으니 Cocos를 보고 가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해서 공부를 시작했다. 이거랑 기본적인 학과 지식을 복습하는 것도 힘들지만...

 

Cocos가 진입 장벽이 언리얼이나 유니티 보다 높다고해서 일단 간단한 기능의 게임을 모작하는 수준정도로 공부해볼 예정이다. 그래서 일단 Cocos 한번 해보기로했고 Mac에서 개발하는 것을 가정하고 설치 및 프로젝트 생성에대해 정리해보겠다. (모작 게임을 완성하면 소스 공개할듯)

 

Cocos2d-x 설치

 

버전은 2.x 와 3.x가 있다. 파이썬과 비슷한 느낌인데 일단 3.x 버전을 사용하기로했다. 정확한 버전은 3.15.1 버전이다. 해당 파일은 Cocos2d-x download 패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을 받았으면 압축을 풀고 적당한 위치에 배치한다. (나는 그냥 다운로드 폴더에 두었다.) 해당 폴더로 들어가면 익숙한 이름의 setup.py가 보인다. 실행시키면 Cocos의 셋업이 시작된다. Setup 중 필요한 것은 Android SDK와 Android SDK ROOT, ANT ROOT 패스를 알려달라고 한다. 안드로이드 빌드를 하고 싶다면 당연하게도 전부 설치하고 패스를 알려주면 된다. Android SDK는 Android Studio를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고, Ant는 Homebrew를 통해 쉽게 설치 가능하다.

 

 

셋업이 완료되면 마지막 줄에 어떤 명령어를 실행하라는 문구가 뜬다. Cocos를 위한 환경 변수들을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Source /User/계정/.profile'같은 느낌으로 출력될 것이다. (여담으로 Mac 에서는 iTerm과 oh-my-zsh를 사용하자 터미널 생활이 어썸하게 편리해진다) 여기까지 설정하고 나면 프로파일에 Cocos 환경변수들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다.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는 터미널에서 Cocos 명령어를 통해 생성할 수도있고 Xcode에 Cocos 템플릿을 추기사키면 Xcode에서도 바로 생성할 수 있는 모양이다. 추가 적으로 작업할 것이 있기 때문에 터미널을 통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cocos new CocosTest -p com.company.cocosTest -l cpp -d ./cocosTest

이 명령어를 이용하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메시지를 잘 읽어보면 기본적으로 만들어져있는 Hello world 수준의 프로젝트를 복사해서 가져오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해보자.

 

프로젝트 빌드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 것같다.

1. 터미널에서 명령어 실행
2. 해당 IDE를 통해 빌드

2번 방법은 직관적이고 폴더만 찾아보면 바로 알만하기 때문에 1번을 이용해보자. 명령어는 다음과같다.

cocos run -p ios
cocos run -p android

아이폰을 연결해 두지 않았다면 시뮬레이터가 필요할 것이다. 시뮬레이터는 Xcode의 환경설정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시뮬레이터의 용량이 조금 되지만 받고나면 잘 빌드가 되서 시뮬레이터위에 Cocos 앱이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3.15.1 버전에는 이 부분에 버그가 있다. 해당 버전에서 시뮬레이터에 빌드를 하게되면 특정위치에서 에러를 뿜을 것이다. 잘 보면 float 과 IOS 버전에 관련된 것인데 어떤 설정을 하더라도 고쳐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코드상의 문제이기 때문....(내부 코드를 바꿔야하는 삽질은 정말 싫다 ㅠㅜ) 다행이도 해당 이슈는 이미 알려져 있고 다음 버전인 3.16 버전에서 수정된 코드가 적용될 것이라고한다. 이슈 링크를 타고가면 어떻게 고쳐야하는지 알려준다.

PATH/cocos2d-x-3.15.1/tools/cocos2d-console/plugins/plugin_run/project_run.py

간단하게 설명하면 PATH/cocos2d-x-3.15.1/tools/cocos2d-console/plugins/plugin_run 경로에 있는 project_run.py 에 있는 코드를 일부 수정해주면 된다. 자세한 수정사항은 여기를 참조하면 된다. 이렇게 고치고 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