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카의 아틀리에

2년 만에 핸드폰을 iPhone으로 교체했다. 요즘 iPhone X에 대응하게 해주면서 Editor 안에서 테스트를 해볼 수 있게 해주는 Unity 플러그인을 하나 제작 중이다. 제작을 어느정도 끝내고 당연하게도 iOS를 빌드 하는 순간 다음과 같은 매세지를 던졌다.



Your development team has reached the maximum number of registered iPhone devices.

해석할 필요도 없이 그냥 '네가 사용할 수 있는 iPhone 디바이스 개수를 초과했다' 정도이다. 그런데 나는 최근에 아이폰 빌드를 시도한 적도 없는데 이게 뭔 X소리인지... 게다가 Xcode 7 이후부터는 어느 정도 제약이 있지만, 무료로 iOS 빌드를 해서 디바이스에 넣어볼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상한 노릇이었다.


그래서 곧장 Apple Developer 사이트에 들어가 보았다. 지난번에 사용한 뒤로 시간이 좀 많이 지나서인지 UI가 좀 바뀌었고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었다.



개발자 프로그램을 다시 살리라는 문구이다. 그렇다. 저번에 잠깐(?)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해서 사용한 적이 있는데 갱신을 하라는 것이다. 인터넷을 여러 둘러봤더니 나와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무료 계정에서 지원하는 디바이스 개수를 초과해서 사용하다가 중간에 프로그램이 해지되어 무료계정으로 전환 되었다.

라는 상황이 삼위일체 한다는 점이다.


...


그렇다. 


개발자 계정이 해지되면 우리 착한 애플 행님덜이 기존에 등록했던 디바이스 정보를 다시 결제하기 전까지 날리지 않고 보관하고 있으신 것이다.... 


하... 해결 방법은 1)애플 개발자 센터에 이메일을 보내거나, 2)새로운 개발자 계정을 만들거나 다시 3)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에 재등록 하는 것인데... 그냥 나중에 등록해야겠다...


오늘의 교훈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이 해지당하기 전에 갱신할 것이 아니면 정리를 해두는 편이 신상에 좋다. (꼬우면 계속 결제하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