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카의 아틀리에

자막 작업을 하면서 기본 폰트만 이용한다면.... 결과가 끔찍할거다. 다행히도 수 많은 폰트들이 있고 그걸 사용하면 예쁜 글씨로 자막을 만들 수있다. 하지만 저작권은 정말 중요하다. 창작물(영상, 사진)에서 해당 폰트로 보이는 글자들이 나왔다고해서 저작권을 어겼다는 증거가 될 수는 없지만, 실제로 폰트 저작권에 대해 소송이 걸리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에 잘못되면 귀찮아 질 수도있다. (뭐 이럴때에는 대부분 혐의없음으로 처리되긴하지만 귀찮은건 매한가지)


정말 예쁜 폰트들은 유료인 경우가 많지만, 무료 폰트의 경우도 쓸만한 폰트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주로 무료 폰트들을 애용하는 편이다. 요즘에는 기업들이 나서서 상업적으로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폰트들을 많이 만들고 있고 좋은 정보들은 공유해보고 싶어서 자막 작업에 쓸만한 폰트들을 포스팅해본다.


1. 미생체


요즘 애용하고 있는 폰트이다. 윤태호 작가님의 손글씨로 만든 폰트로 비상업적, 상업적인 목적으로도 사용가능하다. 최근 포스팅이였던 '예능 자막의 재구성 - 마리텔편 [오글거리는 자막]'에서도 이 폰트를 사용했다.


미생체 다운 받으러가기


2. tvN 10주년 '즐거운 이야기체'


이 폰트 또한 요즘 애용하기 시작한 폰트이다. 케이블 채널 tvN에서 10주년 기념으로 제작한 폰트이다. 실제로 보면 tvN에서 사용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있다. 이 폰트 또한 비상업적,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가능하다. 미생체와 같이 손글씨 느낌의 자막을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 또한, 딩벳기호도 지원하는 폰트이기 때문에 필요한 특수기호들이 있으면 사용할 수도있다.


즐거운 이야기체 다운 받으러가기


3. 배달의 민족 한나/주아/도현/연성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배달의 민족'에서 제작한 4가지 폰트이다. 나는 '한나는 11살체'를 가장 애용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 '연성체'를 애용하고 있다. '한나는 11살체'는 무난한 고딕체 느낌을 내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고, '연성체'는 간판에 사용하던 붓글씨 느낌을 내고 싶을 때 사용하는 편이다. (+추가로 '도현체'는 썸네일에서 주로 사용하는 편)


한나/주아/도현/연성체 다운 받으러가기


4. 티몬 몬소리체


쿠팡과 더불어 양대 '소셜커머스' 서비스였던(?) 티몬에서 제작한 무료 폰트이다. 영문 전용 폰트도 있지만 영문은 더 좋은 폰트들도 있고 애초에 영어로 자막을 잘 만들지 않아서 '몬소리체'만 사용하고 있다. 고딕보다는 조금 부드러운 느낌을 내면서 두툼한 폰트를 사용하고 싶을 때 애용하고 있는 폰트 중 하나이다.


티몬 몬소리체 다운 받으러가기


5. 윤고래체



윤디자인의 '한글날 한글 폰트 공모2015'에서 수상한 폰트이다. 최근에 알게된 폰트로 비상업적,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손글씨 느낌을 내고싶을 때 미생체와 더불어 사용하고 있는 폰트 중 하나이다.


윤고래체 다운 받으러 가기


6. 고문서 서체


윤디자인에서 제작한 무료 폰트로 글씨체 보다는 영문에 대체되어있는 기호들을 주로 사용한다. '고문서'가 컨셉인 만큼 영어폰트가 필요없다는 느낌. 당초문이나 건축문 정도가 가장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큰것같다.


고문서 서체 다운 받으러 가기



요 6개 정도의 폰트가 지금 주로 사용하고 있는 폰트들이다. 저작권 문제도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라이센스관련 규정 한번만 쭉 읽어보고 사용하면 좋을 것같다.